자유 게시판에 먼저 한 번 썼지만 공모전에 참여하는 곳인 그림 게시판에도 써 봅니다
자작룡 이벤트의 문제에 대한 불만이 이번 사건으로 인해 폭발한 결정적인 이유 중 하나가 기존의 '형편없는 보상' 때문입니다.
이 보상은 최고 eval이 급상승한 2018년의 아르하 대규모 업데이트 이후로도 쭉~ 바뀌지 않은 것이 큰 문제입니다.
몇 달 전인가... 그 때 등급용 보상만 조금 바뀐 것에 그쳤죠.
어쨌든 본론으로 들어갑니다.
복귀 유저 보상이랑 자작룡 인게임 보상과의 비교입니다.
- 게임 접고 아무 것도 안 하고 돌아온 복귀 유저 보상

- 당선된 자작룡 인게임 보상
[이벤트 보상]
당선작 : 300 다이아
가작 : 200 다이아
*자작룡이 게임에 출시될 경우의 추가 보상
등급 드래곤으로 나올 경우 *2개중 택 1
- SSS 등급 1 레벨(7.0)
- S 등급의 알 9개
일반 드래곤으로 나올 경우
- 성체 20레벨 (7.0등급)
- 캡슐 20레벨 (7.0등급)
- 각성 20레벨 (7.0등급) / 강화0단계
- 초월 20레벨 (7.0등급)
*4개중 택 1
*드래곤 알 1개 고정 지급
대략 비교를 해 보겠습니다.
1. 지급 다이아 개수: 복귀 보상은 최소 1000~최대 3000개를 줍니다. 3달~12달에 해당하는 양인데...
자작룡 당선 다이아는 300개 밖에 안 됩니다.
2. 지급 아이템: 저기서 볼 수 있듯이 복귀 출석에서는 다양한 육성에 필요한 아이템 여러 개와 장비, 물약, 젬 등등을 푸짐하게 주네요. 하지만 자작룡 이벤트는 그런 거 일절 없습니다.
3. 지급 드래곤: 복귀 보상은 최소 3달만 넘으면 타아비레 초월 7.0 20레벨 줍니다. 자작룡 인게임 하면 대부분 일반용 성체 20레벨 + 알 하나가 끝입니다. (2017년을 기점으로 등급용, 각성 이상의 단계 보유 한 채로 바로 인게임 한 용은 굉장히 드뭅니다. 마룡과 움브라가 전부에요...)
4. 받는 조건: 복귀 보상은 게임 삭제한 채 아무 것도 안 하고 최소 3달 기다리면 됩니다.
그에 비해 자작룡 이벤트는 디자인을 구상하고 그리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공짜로 자신의 캐릭터 저작권을 넘겨줘야 하며 게임에 나올 때까지 기다려야 합니다. 그리고 그 기간은 2년 이상 걸리는 경우가 은근 많고, 지금은 4년 이상 기다렸는데 인게임 안 하는 드래곤도 넘쳐납니다.
요약표:
...
1년동안 아무것도 안 하고 복귀 >>>>>>>>>>>>>>>> 저작권 공짜로 넘겨주고 4년 이상 기다리기
아니 진짜 이게 말이 되나요? 이렇게 자작룡 이벤트가 욕을 먹는 대표적인 이유인 이벤트 보상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예전에 해당 문제가 거론 될 때는 묵묵부답으로 일관했다가 이제서 자기 운영 노하우라고 떳떳하게 자랑하면서 허락 안 받은 그림 저작권까지 멋대로 사용하고!
참 어이 없어서 한숨 밖에 안 나오네요.
드빌new 출시 때 썼던 자작룡 이벤트의 문제점을 정리한 글이 있는데 관심 있으면 링크를 눌러서 읽어주세요! ▼
본론은 여기서 마칩니다.
그림은 후딱 그린 사악한 고대신룡으로 때웁니다.
이름: 사악한 고대신룡
속성: 악몽
타입: 체방형
자본주의의 탐욕과 하이브로의 추악한 욕망의 집합체. 악의 화신은 다크닉스 인 줄 알았지만 진짜 흑막은 고대신룡이었다. 사실 카데스는 죄 없는 착하고 선한 신이었는데 아모르에 의해 타락해서 악의 근원이 된 것이고 아모르 때문에 죄를 뒤집어 씌운 것이다.
욕망의 화신 고대신룡을 어서 쓰러뜨려야 한다!
언제까지 정신 안 차릴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