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가입 | IDPW찾기

페이스북 로그인

전체알림
* 알림은 최근 일주일 내역만 보여집니다.

2021-03-08 01:28:56

시세 팁

최근 일부 유저끼리 시세 관련 되어서 논란이 자주 일어나 한번 적어봅니다

우선 시세는 어떻게 정해지는지 부터 알아야 되겠죠? 시세는 언뜻 보면 판매자가 팔고 싶은대로 만들어진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그런 것이 아닙니다. 물론 초기나 변동시에는 판매자의 역할이 큰 것은 맞습니다. 하지만 시세 즉 거래가는 수요와 공급 사이에사 자동적으로 만들어지는겁니다.
고신을 예로 들어 본다면 고신은 누구나 쉽게 얻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공급은 거의 무한대이죠. 수요는 뭐 다들 자기가 구할 수 있으니 또 바닥을 기어 갑니다 그래서 시세가 0이 되는거죠.

그렇다면 시세 변동은 어떻게 설명 되나요?
시세 변동은 수요와 공급의 변화로 인하여 생기는 것입니다
수요가 많아지면 가격이 올라가고 공급이 높아지면 가격이 떨어지는 겁니다 (그 반대도 반대로)
그래서 흔히 단종 되는 용들이 시세가 올라가는 것을 볼 수 있는겁니다 (공급이 0이 되어 버리는거니) 반대로 패키지로 풀리거나 방랑이로 풀리거나 컬작으로 인해 스펙 맞추기 쉬워진다거나 해서 공급이 증가하면 가격이 떨어지겠죠?
시세가 올라가는 이유로 공급의 변화에서만 봐보았는데요, 수요의 변화로 인해서도 시세가 바뀔 수 있답니다.
성프로 인해서 갑자기 인기를 얻거나 뭔가 그냥 구하는 사람들이 많아지거나 하면 시세가 오르고 뭔가 철지난 것 같아서 유행이 끝나면 시세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이렇게 시세의 변화에는 변수가 두가지가 존재하기 때문에 어 공급 계속 할 수 있는데 왜 시세 오름? 어 공급 안되는데 왜 시세 떨어져? 와 같은 질문은 해결 되셨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면 시세가 갑자기 급락이나 급등하는 이유는 뭔가요?

시장은 되게 효율적인 것 같습니다만 실제로는 가끔 수요 공급의 변화가 바로바로 측정 되지 않아 변화가 제대로 ㅇ루어지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다가 차루 갑자기 변화가 뚱 하고 적용 되어 시세가 순식간에 올라가는 것이 있습니다.

자 그러면 실제 예로 들어 가볼까요? (미리 말하는데 그냥 예시는 이해를 위한 것이니 따로 뭐가 맞다고는 노코멘트 하겠습니다)

최근 화제가 되었던 닼나의 시세 급변. 1.5->3 까지 보시는 분들도 생겼는데 이는 어떻게 설명 되나요?
닼나는 패키지나 방랑으로 풀리면서 가격이 쭉 하락 했던 용입니다. 그래서 물량이 많다고 취급이 되었었죠 하지만 이게 생각보다 물량 바닥이 빨리 나서 공급에 문제가 생겨서 쭉 올라간 것이라고 설명 할 수 있습니다 물론 닼나는 어둠봉에서 극악의 확률로 얻을 수는 있지만 그 인기도로 인하요 수요가 공급 보다 어마 무시하게 높아서 시세가 쭉 올라간 것이라 설명 해야 겠뎌?


그러면 엘고는 레이드 용인데 왜 .7~.8 에서 1까지 보는 사람들이 생겼나요?
이것도 닼나와 비슷하게 무슨 이유로 수요가 공급 보다 높아져서 오른 것일 수 있겠네요. 새로 출시 될지도 모르는 컬작에 들어갈까봐? 아니면 뭐 그냥 유행 타서? 각각의 이유가 있겠다만 그건 전 잘 모르는 일입니다. 째뜬 수요가 높아져서 오른거리고 할 수 있겠네요


드슬의 시세는 떨어지는 닼나 시세는 왜 오르나요?
컬작으로 인해서 드슬과 닼나 둘다 캐기 쉬워진것이 맞습니다 (물론 필자는 드슬 못 캐요.) 캐기 쉬워진 이유로 드슬 가격이 떨어지는데 왜 닼나는 올라요? 가 자연스러운 질문이죠?
그 이유는 간단합니다 드슬 캐는게 어려워도 드슬을 캐려고 하는 사람이 많으니 결과적으로 각각의 수요 대비 한 공급이 닼나 보다 드슬 높아진 결과가 이 차이를 빚은걸로 이해 할 수 있습니담.
다른 예로는 뎃락 캐기 어려운데 고수분들이 너무 많이 캐서 시세가 .05 ... 왠만한 용보다 싸게 된겁니다...

그러면 판매가격에 그냥 사야 하나요? 아닙니다. 사고 싶은 용의 측정 가격이 너무 높다고 생각하시면 그냥 안사시면 되는겁니다. 그러면 수요가 줄어드는 효과를 봐서 시세가 떨어지는겁니다. 장사꾼들이 알 묵혀서 시세 올리다는고 생각하신다면 이 방법도 똑같은 겁니다 사시는 분들이 일종의 구매 욕구를 묵혀서 시세를 낮추는거죠~

새벽에 폰으로 쓴 긴글이라 맞춤법이랑 내용에서 조금 이상 할 수 있는데 가만하고 봐주셔서 감사합니담 :) 필자는 시세 문제로 누구를 저격하거나 그러려고 쓴거 아닙니다 다만 시세라는게 그냥 냅두면 알아서 조정이 되는건데 자게에서 감정 싸움으로 힘만 빼시는 분들이 안타까워 정리 해본겁니다.
댓글[0]

등록하기

사진 등록하기

오늘 하루 보지 않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