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처음에, 짚고 넘어가자면
정확히 따지자면 이번 제재 사유가 "버그"의 "악용"이라는 것부터 조금 말이 안 됩니다.
하이브로 측에서 정확히 "아르하에서 스텟이 올라가는건 오류입니다" 라고 입장을 내놓지 않는 이상에야,유저는 하이브로가 공식적으로 제공한 클라이언트가 정상적이라고 판단할 수밖엔 없습니다. 어디부터 오류이고 어디부터 제작사의 의도인지는 제작사만이 압니다.
하이브로측의 의견이 없다면 오류와 오류가 아닌 것을 구별할 다른 정확한 기준이 있나요?그러므로, 버그라고 하이브로 측에서 정확히 공지한 이후에야 그건 버그가 되는 거지, 그 전에는 하이브로 측에서 공식적으로 인정한 클라이언트로 진행하는 정상적인 플레이입니다.
평소에 하이브로는 공식 클라이언트의 문제에 대해 먼저 오류라고 공지한 후, 그 이후의 일들을 제재하는 식으로 문제 없이 해결해 왔습니다.(회수는 제재가 아니며, 기타 프로그램등을 이용한 클라이언트의 조작/변형은 논외)
이번 제재는 먼저 공지하지 않고 바로 제재한 점에서 대처에 실패했다 봅니다.
1.
버그 악용을 "죄"라고 부르는 것 자체가 잘못되었습니다.
이용약관 위반이 언제부터 범법이 되었나요?
이용약관은 말 그대로 이용약관입니다.
법과 같은 위치에 있는 물건이 아니죠.
이용약관에 적힌 내용이 도덕적인 것도 아닙니다.
이용약관은 어디까지나 하이브로와 유저간의 편의를 위해 존재하는 물건이고, 우리가 동의하기 전까지 아무런 효력을 발휘하지 못하며, 어디까지나 하이브로 편의따라 마음대로 작성한 내용이기 때문이죠.
약관에 동의한 걸 어겼으니 도덕적 질책은 가능하겠지만 범죄자는 아닙니다.
아무에게나 아무렇게나 범죄자라 부르지 마세요.
상당한 실례입니다.
그리고 제보였는지 자수였는지는 당신이 판단할 일이 아니므로 반박할 이유도 없습니다.
2.버그를 안 고친 하이브로가 나쁘다
네. 나쁩니다.
하이브로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입장에서 유저에게 문제 없는 서비스를 제공할 의무가 있습니다.
그렇지 않는다면 두말 할 것도 없이 하이브로의 잘못입니다.
다만 게임도 사람이 만드는데 실수가 없을 수 없습니다.
그렇기에 여태까지 유저들은 이 문제에 대해 하이브로의 편의를 봐 줘 왔습니다.
다만 한두번도 아니고 이번 달에만 커다란 오류만 몇 건인가요?
제 기억상으로 14년도부터 금요일 업뎃 월요일 수정이 유저들 사이에서 반 공식화된 걸로 기억합니다.
이는 실수의 문제가 아니라 성의의 문제입니다.
3. 1과 2와 같습니다.
4,5. 동의합니다.
6.
3줄 넘어가면 안 읽는다는걸 진지하게 받아들이시는건 상당한 선민사상을 바탕에 깔고 계신 분이 아니라면 나올 수 없는 생각이네요.
끝입니다.
제 글에 문제가 있다 생각하시면 다시금 반박해주신다면 감사하겠습니다.
또, 이 글에서 기분나쁘게 해 드리려는 의도는 없었습니다. 만약 그렇게 느끼셨다면 사과드리겠습니다.
다들 트맥 잘뜨는 좋은 밤 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