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저 이 글은 앞선 글들과 전혀, 절대, never 상관없음을 밝힙니다.
저는 정신 질환에 대해 찾아보던 중 다음과 같은 글들을 발견했습니다.
1. 소시오패스의 조건
정신건강의학과 질병을 분류해놓은 표인 DSM-V에 따르면 사이코패스, 소시오패스가 속한 반사회성 인격장애는 다음 7가지 중 3가지 이상을 충족시켜야 합니다.
1. 법이나 규칙을 지키지 않는다
2. 반복적으로 거짓말을 하고 속인다
3. 충동적이고 무계획적이다
4. 폭력적이고 공격적이다
5. 자신과 상대방에 안전에 대해 무감각하다
6. 무책임하고 경제적 의무를 지키지 않는다
7. 죄책감을 느끼지 못한다
다음으로는 소시오패스 구별 방법으로 소시오패스의 특징에 대해 정말 잘 분석해놓았더군요. 그 중 일부분들을 발췌하여 가져와봤습니다.
2. 소시오패스의 특징
소시오패스는 자신의 잘못에 대해 누군가가 비난을 하면 그것을 수용하지 못하고 오히려 다른 사람을 비난하는 경향이 있다.
거짓말이 들통나면 계속 거짓말을 하거나 거짓말을 숨기기 위해서 말을 바꾼다.
보통, 엄청난 거짓말이 들통나기 직전에는 당신과의 신의를 저버리지 않으려고 거짓말을 인정하는 말을 미.친 듯이 쏟아낼 것이다.
일부 소시오패스의 경우에는 자신의 거짓말을 믿게 하기 위해서 어떤 고생도 마다하지 않는다. 예를 들어, 그런 소시오패스는 직업이 없는데도 매일 ‘일하러 간다’는 핑계로 자리를 뜰 수도 있다.
우선, 타인에게 매우 매력적이거나 관대하게 행동하는 사람인지를 보라. 처음 봤을 때는 매우 매력적이었던 사람이 점점 당신을 무섭게 하거나 혼란스럽게 한다면 그 사람은 소시오패스일 확률이 높다. 그들은 자신이 원하는 것을 얻어내기 위해서 반드시 그 방법을 알아야 한다. 목표 달성을 위해서는 우선 사람들에게 섞여 들어가야 하는데 그 말은 웃는 법, 사람들에게 인사하는 법, 사람들을 편안하게 만드는 법 등을 꼭 습득해야 하기 때문이다. 이처럼 어떤 사람이 극과 극의 모습인 반사회적인 모습과 매력적인 모습을 동시에 가지고 있다면 정신 분열을 앓고 있다는 표시이다.
그들은 약한 사람을 희생물로 삼고 자신처럼 강한 사람은 최대한 멀리한다. 그들은 모든 상황을 지배하고 싶어하고 다른 강한 사람 주위에 자신이 있는 것을 불편해한다. 타인에게 도움을 주는 척 하지만 사실은 모든지 지배하고 싶어 한다. 그러나, 충분히 속일 수 있고 그 사람이 아직 자신을 못 봤거나 자신의 비밀을 이미 알고 있는 경우에는 강한 사람이라 할지라도 그 사람을 희생양으로 삼을 수도 있다. 자신의 본 모습이 탄로나면 비장의 무기를 꺼내거나 사라지는데 항상 말도 안 되는 변명을 하기 마련이다.
그들은 어떤 것으로도 이야기를 만들어 낼 수 있고 다른 사람들이 하는 말은 왜곡할 것이다. 만약 그런 행동으로 난처한 상황에 놓이더라도 그들은 오히려 다른 사람들을 비난하며 자신이 드러나지 않는 한 자신을 이해해주는 사려 깊은 사람들을 이용할 것이다.
또, 특권의식이 있어서 다른 사람들이 자신에게 뭔가를 해주는 것을 당연시하지만 그들의 행복은 생각하지 않는다. 다른 사람을 진심으로 위하지 않고 오직 이용하려는 생각밖에 없다.
소시오패스는 자신의 능력에 대해 비현실적으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예를 들어, 실제로는 노래나 춤에 소질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자신이 노래와 춤에 엄청난 재능을 가지고 있다고 믿는 식이다. 또한, 소시오패스는 자신이 뛰어나다는 증거가 없음에도 주변에 있는 누구보다 자신이 뛰어난 사람이라고 믿는다.
소시오패스는 실수를 통해 배우는 것이 없고 계속 똑같은 실수를 되풀이한다. 그래서 다른 사람들만큼 발전하지 못한다.
자신의 일을 다른 사람들에게 미루고 변명을 하여 공을 가로채거나 아예 책임을 떠맡지 않으려고 할 것이다.
남 탓하기. 만약 누군가가 거짓말을 하고 있는데 오히려 당신이 거짓을 말하고 있다고 주장한다면 그 사람은 소시오패스일 확률이 있다.
소시오패스는 자신의 결점 때문에 희생자를 비난하는 경향이 있다. 그들은 자신의 잘못을 절대로 인정하지 않고 오히려 희생자를 공격한다. 이는 정신 의학적 진단에 서 중요한 요인이다.
대부분의 소시오패스는 자신의 어두운 면을 숨겨야 한다고 여기고 뛰어난 배우(다르다는 것에 이미 적응한 상태)로 변신한다.
소시오패스는 양심의 가책을 느끼지 않기 때문에 거짓말을 밥먹듯이 한다. 그들은 자신의 본 모습을 들키지 않기 위해서 동원 가능한 모든 변명을 늘어놓을 것이다.
(다음은 글에서 제시한 대처 방법입니다.)
가능하다면 멀리 떨어져 있어라. 어떤 사람이 소시오패스의 특징을 모두 갖추었다고 판단되면 가능한 그 사람을 피하는 것이 상책이다.
'당신은 소시오패스야’라는 말을 절대로 해서는 안 된다. 그런 말을 하면 소시오패스는 격분하여 당신을 더 이기고 싶어 할 것이다. 그들이 당신에게 집중하지 않기를 바란다면 그냥 조용히 있는 게 낫다.
다른 사람들에게 알려라. 방송에 그 사람이 소시오패스라는 사실을 알려 전세계에 퍼뜨릴 필요까지는 없지만(모든 이에게 위험한 대상이 아니라면) 그 사람의 생활반경 안에 있는 사람에게는 알려줘야 한다.
모든 소시오패스가 폭력적인 건 아니지만 가능한 감정적으로 얽히지 않고 친구로도 지내지 않는 것이 최선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