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이야기는 25000% 허구입니다.
시루떡--------------5000
하얀 시루떡-------50000~
너무 터무니없는 가격이지 않은가?
지금부터 할 이야기는 두 떡에 관한 이야기다
비교적 최근에도 영업을 한 용○떡집의 떡을 유통판매하는 업체는 시루떡을 5000원, 하얀 시루떡을 50000이상에 판매했다. 이 때 유통업자들은 이렇게 말했다. "이 하얀 시루떡은 색이 시루떡과 다르고 적게 생산되므로 55000 이상은 받아야 됩니다~!"
사람들은 처음에는 수긍했다. 그러나 곧 하얀 시루떡과 비슷한 빈도로 생산되는 떡들이 다 20000 이하로 하락하는 희한한 일이 벌어졌다. 이에 사람들은 의문을 갖고 하얀 시루떡이 비싼 이유에 대해 유통업자에게 물어봤다. 그럴때마다 유통업자들은 이렇게 말했다. "그건 시장의 원리에 따라 수요 공급에 맞춰 형성된 거에요~ ,예쁘고 맛있잖아요~" 그러나 실상은 달랐다. 맛은 시루떡과 동일했고, 자연스러운 시장원리가 아닌 기업이 담합한 형태로 존재하는 경쟁시장의 형태를 띄고 있었다. 즉 자연스러운 공급이 아닌 인위적 공급 조절으로 형성된 가격이었다. 하지만 몇몇 간절한 사람들은 이를 샀기에 유통업자들은 계속 체제를 유지할 생각이었는지도 모른다. (이에 발 맞춰 한 유통업자는 거래 위주의 커뮤니티를 150000에 구매하고 거기의 규칙에 '판매자 기분 상해죄'를 넣어서 유통업자 위주의 커뮤니티로 전환하려는 시도도 하였었다.)
시간이 흘러 시장의 형태가 자연스럽지 못하단 것을 안 몇몇 사람들은 시위를 벌였었다. 그때도 유통업자들은 회색옷을 입고 와서 처음에 했던 주장들을 하면서 시위를 주도한 사람들을 선동꾼이라고 공격하며 자신들의 합리성을 강조했다. (몇몇 무지렁이들은 자연스러운 시장원리라는 말에 끔뻑 속았지만 똑똑한 독자는 속지 않길 바란다.) 이와 같은 사건이 있고나서도 유통업자들은 가격을 내리지 않았고 단순 해프닝으로 마무리 되며 앞으로도 사람들은 호9를 당하게 되었습니다~! 끄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