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직히 드빌에도 게이버처럼 덧글달기 금지 기능 생겼으면 좋겠습니다.
눈팅눈팅눈팅 정말 시끄럽군요.
인간적으로 생각해 봅시다. 덧글 안다는 것이 그렇게 죄인 걸까요?
왜 덧글 안다는 사람은 거의 쓰래기 취급하는건가요?
전 눈팅하지 말라는 글이나 계시글 밑에 추천한번 꾹 눌러주세요.^*^이렇게 써놓는 글이나 거기서 거기로 보입니다.
아니 오히려 추천유도가 더 낳다고 생각합니다.
우리한번 살펴봅시다. 덧글 안다니까 눈팅하지 말라며 장문으로 글을 써주시는 분과 그림보여 주면서 추천한번만 부탁한다고 한마디만 하시는 분과 어느쪽이 더 불쾌하다 생각하시나요?
근데 한번보면 눈팅많다면서 때쓰는 글에는 하나같이 덧글이 \'맞아요.\', \'저도 눈팅 짱싫어요.\', \'공감공감\' 이러면서 추천유도글엔 \'추천유도 하지마라\', \'그러고 싶냐\', \'너만 추천 못받는거 아니다\' 등등
뭐하십니까?
장난하십니까?
솔직히 덧글 그런건 필요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림은 보여주라고 그리는 것이지
여러분은 그림을 덧글보려고 그리는 겁니까?
덧글 없으면 그날 그림을 괜히 그리게 되는건가요?
존잘만 덧글이 잘 달린다고 뭐라시는 분 솔직히 존잘 그림이 더 주위사람의 시선을 끄는건 사실입니다.
예시로 말씀들이죠. 여러분들은 바닥에 돌과 금이 놓여있으면 어느쪽에 시선이 더 가겠습니까?
그렇다고 존잘분들만 추천받냐? 아닙니다.
중요한건 아이디어이죠.
한번 살펴보도록 합시다. 존잘분이 그리신 평범한 드래곤 얼굴그림과 어떤 초보분이 그리신 초절정 끝내주는 고퀄 설정에 그림은 별로인데 특징하나하나 마저 아이디어가 폭발한 엄청난 캐릭터그림이 놓여있다 칩시다.
어느그림이 더 눈길을 끌겠습니까?
눈팅이라고 땡깡을 아무리 부려보았자 아무도 관심 안줍니다.
기껏해야 일시적일뿐.
덧글달기 귀찮다?
솔직히 말씀드립니다.
진짜 귀찮습니다. 늘 다는사람들은 정말 열심히 덧글을 달아주시는 거고(저런분은 정말 존경받아 마땅합니다.) 저 같은 경우 정말 귀찮고 덧글 달아주기 싫습니다.
드빌에 올라오는 글만해도 몇개인데 일이리 덧글을 달아주는 분들이 얼마나 되겠습니까?
거기다 덧글 달아준다고 사실상 저희에게 들어오는 이익도 없습니다.
그러나 이런 저도 정말 아이디어가 끝내주는 고퀄 캐릭터면 덧글답니다.
오히려 저는 존잘분들 그림에 덧글을 안답니다. 존잘 익숙해지면 평범하게 보이죠.
눈팅이 잘한 짓이라곤 생각하진 않습니다.
그러나 여러분 여긴 친목카페가 아니라 하이브로가 만든 드래곤 빌리지 게임의 속해있는 커뮤니티입니다.
이곳에서 덧글을 다는건 사실상 드빌분들의 자유입니다.
그리고 자신이 마음에 드는 분들에게 덧글이 달리는건 사실 당연한 것이 아닐까요?
눈팅을 자랑스러워하는건 아니지만 저희들이 그렇게 눈팅이네 뭐네 하면서 강요당하면서까지 억지로 덧글을 달아야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눈팅 뭐라시는분들 보면 단순히 덧글이 적은걸 탓하는게 아니라 눈팅하지말고 덧글이나 쓰라며 명령하는 식이시더군요.
여러분들이 정말 덧글차별이 싫고, 눈팅이 불만이시라면 새로 여러분들만의 카페를 만드셔서 그 카페의 규칙으로 하시고 활동하시면 됩니다.
한두분들도 아니고 이것도 유행인가요?
이런글 안올리려고 계속 있었는데 한두분도 아니고
거기다 덧글보면 눈팅은 사라져야 한다. 왜있는지 모르겠다. 내 노력이 물거품이 되는 느낌이다.
눈팅 진짜 싫다.
저는 이런말을 하는 여러분이 정말 싫습니다.
궁금한 것이 생기더군요. 여러분들은 덧글을 달아주는 것이 그 그림이 마음에 들어 덧글을 달아주는 건가요 아니면 내가 덧글을 담으로서 이분도 나에게 덧글을 달아주어야 한다는 의무를 주기위해 다는건가요?
저는 덧글 달아달란 소리 안합니다. 덧글 아예 안달려도 상관없습니다.
실제 저는 블로그와 카스를 즐기는데 그곳에서도 저는 그림 올리면 덧글 1,2개 밖에 안달려요.
하지만 전 오히려 덧글이 없는것을 좋아합니다.
덧글이 달리면 저도 저분한테 덧글을 달아주어야 한다는 부담감만 생깁니다.
그러기에 저는 항상 \'나는 어차피 덧글안달아준다. 그러니 여러분도 굳이 나에게 덧글을 달아줄 필요없다.\'라고 말합니다.
그럼 이제 제 글엔 어떤덧글이 달리는지 압니까?
정말 진심으로 제 그림을 마음에 들어해주신 분들이 덧글을 답니다.
그렇다고 덧글이 없다고 마음이 없는건가? 당연히 아닙니다.
덧글을 의무화시키고 덧글이 없는것을 단순히 차별 때문이라 여기며, 덧글과 관심을 강요하는 그림계시판 분들 태도 정말 싫습니다.
왠만한 분들은 덧글달지 마십시오.
정말 저에게 할말 있으신분들만 달아주셨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