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용문제로 다시 한번 들렸다가 홈페이지의 달라진 자작룡공모전의 내용을 읽고 이 글을 작성하게 됐습니다.
몇 년동안 드래곤빌리지를 해오면서 공모전, 이벤트를 참여하면서 제일 뼈저리게 느낀 것은 보상이 짠 것과, 저작권에 대한 문제입니다.
이 부분은 다른 분들 글에도 적혀있고 그 부분에 대해서는 공감합니다.
이번에 바뀐 내용에서는 아예 그림을 사용하겠다는 것과 이미지의 크기를 지정하여 올려주셨는데
이건 무료로 외주를 하는 것이나 다름없다고 생각이 듭니다.
디자이너분들도 정해진 크기에 맞춰 분명 작업하실텐데 여러분이 그 작업을 하는거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보상이 턱없이 부족하여 출시 된 자작룡을 얻기 위해 몇일동안 게임의 맵을 돌아다니면서 시간을 소모했으며 (아쿠아리움 sss)
자작룡의 성장단계 출시를 위해 이것저것 많은 일들을 했던 것이 기억나네요. (로루스를 보시면 많이 나옵니다. 그정도가 아니면 보기도 어려울만큼 힘들었습니다. )
아마 제가 열심히 활동을 하지않았다면 계속 성체까지의 단계이거나 출시가 되지않았을지도 모릅니다. 문의의 내용도 항상 검토해보겠다는 말 밖에 없었고 나아지는 것도 없었거든요.
저같은 경우에는 전의 일을 후회중입니다. 자작룡이 아닌 좀 더 다른 곳에 노력을 했다면 지금보다 더 나아졌을 수도 있겠죠.
몇년동안 이 문제로 인해 계속 언급되었던 것처럼 공모전을 아예 참여하지않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참여하든, 하지않든 개인의 자유지만 좀 더 유용한 곳에 소중한 시간을 사용했으면 좋겠으며, 공모전에 시간을 소모한 것에 후회하지말았으면 합니다.
이후로는 글은 올라오지 않을 예정입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