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래곤의 속성은 총 4가지가 있습니다.
바람, 물, 불, 땅
그리고 속성별로 5종의 드래곤이 있죠. 단, 물속성은 6종입니다.
또한 속성별로 1종의 엘리트 태생 능력치를 갖는 드래곤이 있고
새로 추가된 1종씩, 기존 엘리트 종보다 뛰어난 초기스탯을 가질 수 있는 신종이 있습니다.
이를 나열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바람
고대신룡(엘리트)
신종이 나오기 전까지 가장 높은 태생 능력치를 가질 수 있었던 드래곤입니다.
최대 199/19/14 가능.
엔젤드래곤(신종)
신종 드래곤으로 최대 199/29/14를 가집니다.
청룡
윈드
식스레그혼
3종은 일반종으로 최대 149/19/14를 가집니다(이는 예상수치로 이보다 더 낮을 수 있습니다)
2.불
번개고룡(엘리트)
고대신룡과 모습만 다를뿐 주어지는 스탯은 같습니다.
헬드래곤(신종)
엔젤드래곤과 모습만 다를 뿐 나머진 같습니다.
파이어
라바
피닉스
바람속성과 다르지 않은 일반 드래곤입니다.
3.물
빙하고룡(엘리트)
마찬가지입니다. 앞으론 생략합니다.
레이디 드래곤(신종)
상동이므로 생략합니다.
수룡
네시
테일
페어리
생략합니다.
4.땅
파워드래곤(엘리트)
에그드래곤(신종)
바위
히드라
지하땅굴
생략합니다.
여기서 드래곤의 선택에 편중현상이 생길 수 밖에 없습니다.
패치 이전엔 고대신룡에 레벨업아이템을 도배해서 키운 경우가 가장 강한 드래곤이 되었죠.
체력 400에 공방합 200 25렙 드래곤이었습니다.
이 고대신룡이 현재 30렙이라면 최대 450/공방합220의 스탯을 가지게 되죠.
지금처럼 단순한 시스템에서 만일 PVP시스템이 도입된다면 이 용을 이길 수 있는 드래곤은
패치 이후인 지금 나올 수 없습니다. 앞의 글에서 말씀드렸다시피 지금 최대는 450/공방합160이 고작이니까요.
따라서 이러한 편중현상을 깨기 위해선 저 스탯을 뛰어넘을 수 있는 드래곤들만의 특성을 부여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가장 흔한 예로 포켓몬스터의 시스템을 들 수 있죠. 속성별로 가위바위보처럼 서로 강하고 약한 부분이 있고 각자 스킬이 있습니다. 단, 자동전투라는 게임의 특성을 통채로 바꾼다는 것은 매우 힘든 일일 뿐더러 현재의 시스템도 랜덤변수라는 통제 불가능한 요소가 존재함으로써 재미를 가중시킬 수 있죠. 따라서 스킬 시스템은 모두 액티브(선택발동)이 아닌 패시브(자동발동)로 부여할 필요가 있습니다.
다른 유명한 게임을 무조건 모방하는 것이 좋은 것은 아니니 새로운 시스템을 제안해보려고 합니다.
1. 기본설정
모든 드래곤 기본 회피율 10%, 마법공격 확률 10%(통상 물리데미지의 1.5배), 적공격 방어확률 25%(데미지 절반)
바람>물>불>땅>바람 으로 항상 바로 우위의 속성은 10% 가중 데미지를 입힌다. 물/땅 처럼 직접연관이 없으면 가중치는 없다.
2. PVP시스템
1) 주력드래곤 매치
1:1 또는 2:2대전
1:1대전시 승률에 따라 매치가 성사된다.
2:2 대전시 두명의 스탯과 체력합의 평균으로 매치가 성사된다.
2) 빠른 육성 매치
1:1 또는 2:2대전
알을 랜덤으로 지급 또는 속성별로 선택하여 그중에서 랜덤 지급하는 룰이 있다.
받은 에그를 5분,10분,15분 제한시간 안에 키워서 위와같은 PVP시스템을 한다.
3. 속성별 가중치 부여
불-공격스탯 상승시 최대치 2~3에서 2~4로 증가.
물-체력스탯 상승시 최대치 5~10에서 5~13으로 증가.
바람-기본 회피율 25% 부여.
땅-방어스탯 상승시 최대치 1~2에서 1~3로 증가.
4. 드래곤별 특성부여
드래곤이름 - 패시브 스킬 이름 - 설명 - 성능
불속성.
파이어 - 급소가격 - 날카로운 시선으로로 적의 급소를 파악한다 - 25%확률로 2배의 물리데미지를 입힌다.
피닉스 - 부활 - 1대1 전투 사망시 1회만 80%의 체력으로 부활한다. 단, 이때 적의 체력은 100% 복구된다. - 리매치 효과. 여기서 이기면 피닉스의 승리로 귀결됨. 즉, 적은 두번을 이겨야만 한다.
라바 - 집중공격 - 때린데 또 때리는 잔인함의 소유자 - 공격성공시 성공횟수만큼 추가 50데미지씩 증가. 1회는 평타. 2회시 평타+50, 3회시 평타+100 ....
엘리트와 신종은 패시브 스킬이 조금 떨어지는 대신 태생 스킬까지 2개를 갖는다.
번개고룡 - 빛보다 빠른자 - 적의 공격을 눈깜짝할 새에 피한다. - 회피율 20% 적용.
- 눈부신 광채 - 태생부터 남다르다. - 초기최대스탯 199/19/14 적용.
헬드래곤 - 흡혈귀 - 공격성공시 가한 데미지의 30%를 체력으로 흡수한다.
- 이계에서 온 자 - 이 세상의 존재가 아니다. - 초기최대스탯 199/29/14적용.
물속성.
수룡 - 생명의 근원 - 생명의 근원인 물을 자신의 생명력으로 바꿀 수 있다 - 적에게 2회차, 5회차 피격시 체력의 30% 회복.
네시 - 신비주의 - 평소 보이길 꺼려한 본인의 숨겨진 힘을 드러낸다. - 마법공격확률 25%, 마법공격 데미지는 평상공격의 2배.
나인테일 - 아홉개의 손 - 적의 물리공격을 쉽게 방어하여 데미지를 총합 50%확률로 절반만 받는다. 마법공격을 막진 못한다.
페어리 - 마법을 지배하는 자 - 적의 마법공격 무시, 마법공격 확률 25%, 마법 데미지는 1.5배. 다만 네시의 신비로운 마법공격은 무시하지 못하고 절반의 데미지를 받는다.
빙하고룡 - 혹한에서 살아남은 자 - 혹한에서 살아남은 유일한 존재다 - 태생 스탯이 199/19/14까지 가능하다
- 차가운 살기 - 냉혹한 살기를 뿜어 적을 압박한다 - 매턴 공격,피격상관없이 적의 체력을 5% 깎는다.
레이디 - 레이디 퍼스트 - 모두 비켜라! 레이디께서 행차하신다! - 적이 맞을때까지 무조건 선공. 이때는 회피나 방어효과 미적용. 데미지 1회 무조건 2배.
- 고귀하신 몸 - 그녀는 태생부터 남다르다. - 초기스탯 199/29/14 가능.
바람속성.
윈드 - 바람같은 몸놀림 - 바람과 하나가 되어 적의 공격을 피한다 - 총 회피율 50% 적용.
식스 레그 혼 - 발은 눈보다 빠르다 - 물리공격성공시 2연타 공격을 한다. - 연타공격은 절반의 데미지를 준다. 적은 이 연타공격을 방어나 회피할 수 있다.
청룡 - 희대의 모사꾼 - 여의주의 힘으로 변신한다 - 항상 적보다 강한 속성인 임의의 드래곤으로 변신한다. 이 때 변신한 드래곤의 스킬을 사용한다. 따라서 항상 10%가중 데미지를 입힐 수 있다.
고대신룡 - 시간을 지배하는 자 - 최후의 순간 적의 움직임을 봉쇄한다. - 본인의 체력이 30%미만인 경우 1회 적의 공격을 막으면서 카운터 공격을 한다. 카운터 공격은 무조건 성공. 1.5배 물리데미지를 준다.
- 선택받은 자 - 신에게 선택받은 신의 대리인 - 199/19/14 가능
엔젤드래곤 - 성스러운 힘 - 위험시 천사의 힘을 발동시킨다 - 체력 50%미만시 공격력 30%증가
- 천계에서 온 자 - 태생부터 하늘의 존재 - 199/29/14 가능
땅속성.
바위 - 금강석 - 날카로운 금강석으로 몸을 둘러싼다 - 적에게 물리피격시 받은 데미지의 50%의 데미지를 반사한다.
히드라 - 무한재생 - 히드라의 재생능력으로 지속적 회복을 한다 - 매턴 공격,방어 상관없이 50체력을 회복한다.
지하땅굴 - 사나운 맹수 - 땅에 숨어 적을 급습하고 최후의 순간에는 몸을 숨긴다 - 무조건 선공, 첫공격은 회피, 방어 불가능. 최후의 일격을 당하면 체력 1로 한번 더 버틴다.
파워드래곤 - 내재된 분노 - 온순한 성격이지만 한번 화나면 무섭다 - 적에게 피격 1회당 본인의 공격데미지 +10%씩. 최대 50%
- 우월한 신체 - 타고난 유전자로 태생부터 강한 신체를 가진다 - 초기 스탯 199/19/14 가능
에그드래곤 - 날카로운 껍질 - 어떠한 공격이든 피격시 30데미지를 반사한다.
- 돌연변이 - 우월한 돌연변이가 태어났다! - 초기스탯 199/29/14 가능.
모든 수치는 테스터를 통해 조절하면 될 것으로 사료됩니다. 이런 식의 업데이트가 아니라면 아마 PVP시스템이 적용되더라도 앞으론 4신종 드래곤만의 혈투가 될 것 같네요. 이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