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레이드 당사자에 대한 개인적인 감정, 친분 무엇도 없으며 주관적인 입장을 작성함을 밝히고 시작합니다. 제목에 적어놓은 만큼 소신 발언이나, 제 발언과 무관하게 길드에 대한 무분별한 비방 및 근거 없는 비난은 삼가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글을 시작함에 있어서, 레이드 버그 악용자 분께서는 이 글을 읽으면 다소 불쾌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게 싫으시면 버그를 안 쓰면 됩니다. 지탄을 받기가 싫으면 그럴만한 일을 하지 마세요.
1. 버그 사용 개요
전 레이드 유저가 아니라 정확한 사용 방법이나 경과는 모르나 버그 사용자가 부적절한 방법을 통해 공정한 경쟁을 방해하고, 이득을 취함은 분명합니다. 이는 유저들에게는 공정한 경쟁을 방해하며, 레이드를 위해서 꾸준하게 투자해오신 분들은 스펙업에 대한 적절한 보상을 얻지 못하게 한 점이 있습니다. 회사 입장에서는, 거시적으로는 정령 패키지를 구매해서 레이드에 사용할 정령을 준비하고 강화해야 할 유저들이 편법을 사용해서 보상을 더 빠르고 많이 획득하였으므로 손실이 발생합니다. 이는 게임의 이용약관의 9-ㄱ에 위반되는 행위로 명백한 이용약관 위반 행위입니다.
2. 회사의 처분
이용약관을 위반한 점은 명백하므로, 두 유저에게 14일의 이용제한을 가함은 '처벌' 이라는 의미에서는 정확한 처분이 될 것입니다. 이 과정에서 미리 버그 이용자들에 대한 즉시 처리가 불가능한 상황에 대해 게시하며 정확한 처벌을 약속했습니다. 그리고 홈페이지를 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버그 이용자가 두 명이 아니라는 사실은 명확하며 공지에 표기된 유저외의 당사자들이 사과문을 게시하였습니다. 비유를 해드리자면, 범죄자가 자수를 했는데 증거가 없다고 무죄라고 돌려보낸 꼴입니다. 증거가 없는 것도 아니고 무죄도 아닌데 대체 어느 점에서 무죄로 판단이 되는지 의문이 듭니다.
또한, 14일 이용 정지는 오히려 버그 장려처럼 느껴집니다. 게임에 적당한 애정과 관심이 있는 유저라면 14일 이용정지는 좋은 휴식기가 될 것입니다. 앞으로 이런 처분을 받을 미래의 또 다른 버그 이용자들도 어차피 버그 써도 14일 밖에 정지 안되는데 그냥 처벌받고 말자라는 생각을 가지게 될 것입니다.
극단적으로, 영구 정지가 회사 입장에서는 분명히 좋은 처분은 아닐 것입니다. 입문자 또는 중급자에 해당하는 분들은 최상위권 유저들의 동굴, 스펙을 보고 그들을 동경하며 꾸준하게 노력을 쏟습니다. 저 또한 그렇구요. 즉, 최상위권 유저를 보면서 자본, 시간을 쏟는 유저들의 존재를 위해서라도 영구정지는 상당히 꺼려질 것입니다. 또한, 회사 입장에서 소비자라 함은 무과금 유저가아닌 스펙업에 큰 돈을 사용하는 VIP유저일 것이므로 영구 정지는 타격이 있을 것입니다.
그럼에도 14일 정지는 너무 미약한 처벌입니다. 게임에 흥미가 떨어진 유저라면 그냥 14일 있다가 계정 팔고 접어야지라고 생각할 것입니다. 흥미가 있는 유저라면 14일동안 생각도 정리하고 쉬고 오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구요. 적어도 정확한 로그 조사를 통해 비정상적인 방법으로 획득한 아이템 회수 및 추가적인 처벌이 필요하다고 생각이 듭니다.
추가적으로, 버그가 있음을 올해 초에 제보를 받았다고 했는데 올해 중순이 되어서야 처벌이 이루어져 긴 시간 유저들의 공정한 경쟁과 보상 획득이 불가했던 점에 대해서는 보상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3. 회사의 최근 운영 및 상황에 대한 생각
최근 하이브로는 대단히 운영을 잘하고 있습니다. 대체 이게 왜 운영을 잘하는거냐. 하시는 분들이 계시겠지만, 이전을 생각해보면 이 정도면 비약적인 발전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어차피 돈 쓸 놈은 쓴다는 마인드로 아무런 보수도 돌아오지 않을 편의성 업데이트도 꾸준히 해주는 걸 보면 게임사 입장에서도 신경을 많이 쓰고 있음은 분명해보입니다. 게임 개발을 해본 경험은 없지만 게임 회사는 여러분의 부모가 아니며 , 해달라는 걸 다 해줄수는 없습니다. 물론, 게임 회사도 유저가 남은 아니므로 유저들의 요구를 묵살해서는 안됩니다. 현재 회사의 운영은 이 사이 어딘가에서 적절하게 소통하며 적절하게 업데이트를 해주며 꾸준하게 사료를 먹이며 유저들의 흥미도를 유지해주고 있습니다. 이 부분은 유저마다 생각이 다 다를 수 있으므로, 제 지극히 개인적인 생각임을 밝힙니다. 또한, 전반적인 운영에 대한 칭찬이 아니라 꾸준한 업데이트에 대한 긍정적인 입장을 작성하였습니다.
그렇게 회사는 조금은 바뀌었는데, 유저들은 더 안 좋은 방향으로 발전을 해버렸습니다. 홈페이지 보시면 최근들어 하루도 빠짐없이 저격과 비방글이 올라오고 서로를 못 물어뜯어서 안달이 났습니다. 화가 어찌나 많으신지 누군가를 물어뜯지 않으면 도저히 적성이 풀리지 않아 회사든 유저든 비방할 게 보이면 득달같이 달려들어서 물어뜯습니다.
+) 비방/저격글 보면 한 두줄 밖에 안되는데 맞춤법 , 띄어쓰기 하나 같이 안 맞는 분들이 참 많습니다. 적어도 누굴 깔꺼면 회색 딱지 부계파서 무지성으로 글을 작성하지 마시고 이름 걸고 정확하게 근거를 가져와서 명백하고 분명하게 의견 피력을 하세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필력이 부족하여 가독성이 무척이나 떨어지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