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사건이 왜 일어났는가?)
있으면 안될 스킬들을 보유한 드래곤으로 인해 드래곤간 밸런스가 붕괴된 상황
일부 유저는 이를 알고 있었고 악용했다는 가정하에 붉어진 논란
게임사에서 확인 하지 못 한 버그 O
한 유저의 의문점으로 시작 > 검증으로 발견 O
게임사가 대처를 잘 했는가? X
IF)
(만약) 알고 사용한 유저는 처벌이 필요한가? O
(만약) 모르고 열심히 이벤트 참여한 유저는 시간에 대한 보상을 받아야할 필요가 있는가? O
(만약) 공지 처럼 진행 될 시 모르고 열심히 이벤트 참여한 유저는 합당한 보상을 받는가? X
현 상황은 IF (만약)을 가정해서 쓴 글입니다.
일부 유저가 무조건 악용 했다를 전재하로 까는게 아닙니다
빛축 토너먼트 이벤트로 인해 생긴 이슈인 만큼 사실 확인을 한 후 합당한 조치가 신속히 이루어져야 한다 생각합니다.
1. 버그를 악용한 사실이 확인이 돼면 토너먼트를 무효화 or 버그악용 유저만 제외 후 순위를 조정한다.
2. 버그 사실이 확인된 유저는 게임사 운영게 맞게 제재가 가해져야 한다.
3. 미흡한 운영으로 인한 보상과 사과가 있어야한다.
1-1. 토너먼트를 무효화 한다면 형평성을 위해 빛축 토너먼트 보상을 모두 못 받아야 한다.
1-1(2) 토너먼트를 무효화 한다면 버그악용 유저를 제외한 순위권 유저는 그에 맞는 시간에 대한 보상을 받아야한다.
1-2. 토너먼트를 무효화 하지 않고 일부 악용유저만 제외 한다면, 정상적으로 게임한 유저는 그에 맞는 순위권 보상을 받아야한다.
2-1. 버그 사실이 확인된 유저는 순위권에서 제외 후 제재가 있어야 하며, 정지 또는 이벤트 참여 불가 같은 사례를 남겨놔야 한다.
하이브로 입장에서도 생각을 잘 하셔야하는게
만약 현재 순위권에 계신분들이 악용 유저라고 한다면 그 분들은 SVIP or VIP일 가능성이 높은 고래 유저들입니다
위 분들이 제재로 인해 게임을 접어 빠져나가서 수익이 떨어지는것 보단
악용한 유저들을 제재한 후 다른 SVIP or VIP 유저들 민심을 챙기는게 더 좋은 선택지가 아닐까요?
악용 사실관계 여부, 어뷰징 등 로그 따서 조사하는 것 정도는 1~3일 내로 조사하려면 가능하실 것 같은데 이걸 미루는 행위는 조금 아니라고 봅니다.
버그가 없더라도 의혹을 제기한다면 조사 후 이를 은폐할게 아니라 공지에 유저들이 알도록 구체적으로 써주는게 맞고
이에 대한 사과, 본인들의 게임 관리소홀로 일어난 의도치 않은 버그를 악용한 부정행위 등을 조사해 제재가 있을 것 이니 유저들을 안심시키는게 먼저가 아닐까요?
2017 정도 까진 운영 잘 하셨던것 같은데 갈수록 방치 네요 ㅎㅎ